예비새내기

LOGIN

새내기 한마당은 왜 하는건가요??

1,682 2017.02.22 16:48

본문

안녕하세요 17학번 이제 곧 입학할 새내기입니다.
새내기 한마당은 왜 하는건가요?
굳이 안해도 알아서 친구 잘 사귀고 단합도 잘 할텐데...
중학교 고등학교 다니면서도 저런거 한번도 안 했는데
지금까지 연락하면서 잘 지내고 있습니다.
왜 반강제로 참여를 종용하고 여학생들에게는 입은듯 안입은듯한 옷을 입혀 논란을 만들어서 이지경까지 오게 했는지 모르겠네요
저희 과에서는 아직까지 이 주제로 말이 나온적은 없지만
오늘 에브리타임 어플보다가 갑자기 논란이 되어 찾아보고 알게되었습니다.
원래 반수를 하려고는 했으나 이번에 터진거 보고 차라리 자퇴하고 재수를 할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번을 계기로 많이 바뀌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목록

그러게요님의 댓글

그딴거 왜하는지 이해 일도 안되는
14학번입니다.

cubemate11님의 댓글

그러게요..

ㅇㅇ님의 댓글

ㅇㅇ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18:34

다른 학교에 가도 이런문화가 있을겁니다ㅠ
이건 그냥 애초에 국내에있는 대학교 문화자체가 잘못된거같아요
이번을 계기로 우리학교뿐아니라 다른학교에도 있는 이런 새내기 한마당 문화가 다 없어지길 바랍니다
직장들어가도 신입사원들은 꼭 장기자랑같은걸 시키고 걱정이네요참ㅠㅠ

ㅂㅈㄷ님의 댓글

과별로 달라서 준비시기가 제각각입니다. 다른학교 가도 같을 수 있으니 일단 지켜보고 결정하세요
반수할 예정이라면 주변애들 경험상 재수가 성공확률이 높아요 물론 보험들어 놓는다 생각하면 휴학계쓰고요

이한별님의 댓글

그런거 왜 하는지 모르는 11학번입니다.

모든 대학교는 아니겠지만, 왠만한 대학교는 '새내기 한마당'이라는 신입생을 반기는 그런 문화가 있습니다.


새내기 한마당을 하는 건,

첫번째로 '전통성'이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있어도 나쁘진 않습니다. 이 자체를 부정하려는 마음도 없고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는 1人입니다.
허나, 이 '전통성'이라는 단어의 명목 아래, 신입생에게 자기 학과는 이렇게 한다는 것을 알리려는 취지죠.
여기까지는 괜찮은데, 이를 두고 꼭 '필참(필수참여)'하라며 강제성을 띄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강제성을 띄고 자율적인 의견을 설득시키면서까지 어떻게든 시킬려고 하는게 문제인거죠.
이는 선배들의 역할이 중요한게 '선배'라는 사람들이 자기가 하는 행동이 '세습적'인지 모르고 행한다는 것이죠. (아닌 선배들도 많습니다)

두번째는 학교 및 학과 적응이라는 이유인데, 별 시덥지도 않습니다.
적응은 누구나 합니다. 다만, 개인차가 있을 뿐이죠. 이를 이유로 하는 학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신입생이니 자기와 '같은' 신입생들도 분명 있을거고 분명 무리를 이루게 됩니다. 학교 시스템과 학과에 대해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죠.

세번째는 다른 과도 하니 우리도 한다 라는 이유입니다.
이것도 별... 실제로 저런 말을 한 다른 학과 선배의 말을 직접 들었습니다. 직접 봤으니 이런 이유가 없다고는 못하겠네요.

일단은, 자퇴하셔도 다른 대학교에도 분명 이와 비슷한 문화가 있을겁니다.
상당히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사라지지 않았던건 '사회' 속에 있는 문화의 축소판이기 때문에... 아마 이런 질문을 올리신건
이번에 터진 '사건' 때문일텐데...
'신입생 환영회'라던가 '새내기 한마당'이라던가 하는 명칭하에 벌어지는 축제는 괜찮습니다.
다만, 그 조직 내 선배라던가 하는 사람을 잘 만나셔야 자유롭게, 즐겁게 축제를 즐길 수 있겠죠?

'새내기'라는 말이 있듯, '헌내기'라는 단어도 있으며 '헌내기 한마당'이라는 축제도 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헌내기'는 하는 사람들만 하는데 '신입생'은 '신입생'이라는 그 막 들어왔다는 위치를 이용하여 강제로 참석시키기 때문에
불편하게 되죠. '불편'하다는 것은 그 조직에 적응을 할려고 한다는 의미라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허나, 이 '불편'이라는 것이 어느 이상으로 과해지면 '불만'이 되고, '불만'을 누그러트릴 이득이나 이익이 없다면... 불만표출을 못하게 되면,
난리가 나는거죠.

많이 걱정되시겠지만, 충분히 고민한 후에 본인에게 맞는 판단을 내려 즐거운 대학생활 보내시길 바랍니다.

음님의 댓글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02:22

악습은 물론 폐지되야되지만
후배님께서 생각하시는거 중에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친구 사귀는 방법? 은 다릅니다 ㅠㅠ  중고등학생때야 강제(?)로 반에 모아놓고 몇시간씩 같이보내지만 대학생은 다르거든요 마음만 먹으면 전공포함하여 안겹치게 할수도 있구요. 보다 많이 자율적이라는 의미에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후배분께서는 이부분의 발언은 조금더 생각해보심이 ㅎㅎㅎ

ㅇㅇ님의 댓글

ㅇㅇ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03:23

그런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참여 강제', '선정적인 의상과 춤'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는 문제지요.

수많은 친목 도모 방법 중에서도 굳이 강제로 야한 옷을 입고 춤을 추어야만 서로 친해질 수 있나요? 대학생은 중고등학생과 달라서 야한 춤으로만 서로 친해질 수 있나요? 아니잖아요.

중고등학교의 환경과 대학교의 환경은 다르다는 논리로 은근히 새내기 한마당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말하려는 뉘앙스 같은데 무슨 이유가 있다 하더라도 '참여 강제', '선정적인 의상과 춤'은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환경은 다르지만, 사람과 사람이 친해지는 방법의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 선배들이 나서서 새내기들의 친목 도모를 돕고 싶다면 다른 방법도 많습니다^^
그리고 따지고 보면 새내기 한마당은 새내기들의 친목 도모 행사라기보단 선배들 앞에서의 강요된 재롱잔치이자 군기 섞인 악폐습이죠.

고로 잘못된 지적을 하셨고 님이 다시 생각해보라고 한 그 부분은 다시 생각해볼 가치도 없습니다.

글쓴이님의 댓글

한 반에 모여서 똑같은 수업을 들었던 중고등학생 때와는 달리 대학은 본인이 직접 시간표를 짜기에 매시간 과 동기들과 같은 수업을 들을수는 없겠죠
그래서 그 신입생들을 모이게 해서 친목을 쌓는다는 취지가 새내기 한마당이 만들어진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취지는 좋습니다.
 하지만 강제성을 띄는 형태로 여학생들에게는 선정적인 옷을 입히고 또 꼭 의상의 문제가 아니라도 본인의 의지대로 참가여부를 결정할 수 없는 분위기를 조장한다면 과연 신입생들이 진정한 의미의 단합이나 친목을 다질 수 있으며 선후배간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강제로 춤을 추게하고 연극을 하게 하는 형태가 아니라면 새내기 한마당을 두려워 하는 신입생들이 있을까요?

ㅋㅋ님의 댓글

ㅋㅋ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09:36

진짜 핀트를 못잡으시는건가요?

대학생이면 성인이실텐데... 참

ㅠㅠ님의 댓글

ㅠㅠ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20:28

맞습니다. 솔직히 악습맞아요...
잘 처리 됐으면 하네요... 과마다 다르긴 할텐데..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150건 3 페이지
제목
신입새내기 아이디로 검색 2017.02.26 884
df 이름으로 검색 2017.02.26 1,918
dddd 이름으로 검색 2017.02.26 747
mmmm805 아이디로 검색 2017.02.26 876
아유 아이디로 검색 2017.02.25 621
dd 이름으로 검색 2017.02.24 952
이름으로 검색 2017.02.24 1,956
cubemate11 아이디로 검색 2017.02.23 1,434
휴하규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664
ㅇㅇ 이름으로 검색 2017.02.23 2,680
궁그매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543
빨리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626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623
새내기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1,683
코지바 아이디로 검색 2017.02.22 339
새내기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622
ㅠㅠ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537
오오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1,783
이름으로 검색 2017.02.21 481
ㄴㄴ 이름으로 검색 2017.02.22 537
ㅋㅋ 이름으로 검색 2017.02.21 1,627
히스토리안 아이디로 검색 2014.07.31 9,549
이름으로 검색 2017.02.20 915
이름으로 검색 2017.02.20 565
세탁기 이름으로 검색 2017.02.19 536
v새내기v 아이디로 검색 2017.02.19 749
ㅇㅇ 이름으로 검색 2017.02.19 601
이름으로 검색 2017.02.18 789